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상호작용입니다. 일반 조회 유형에는 페이지 추적 조회, 이벤트 추적 조회 및 전자상거래 조회가 포함됩니다.
추적 코드가 사용자의 동작(예: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화면을 로드함)에 의해 실행될 때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활동을 기록합니다. 각 상호작용은 조회로 패키징되어 Google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조회 유형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 추적 조회
- 이벤트 추적 조회
- 전자상거래 추적 조회
- 소셜 상호작용 조회
<문제>
보기에서 신규 채널 그룹을 만들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A. 신규 채널 그룹을 획득 개요 및 채널 보고서에서 즉시 선택
B. 신규 채널 그룹을 소급 적용하여 신규 채널 정의로 분류한 기존 데이터 조회
C. 데이터 자체를 변경하지 않고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표시되는 방식 변경
D. A와 C만 정답
E. A, B, C 모두 정답
<풀이>
채널 그룹(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086078?hl=ko)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입니다. 채널 그룹을 사용하면 개별 트래픽 소스, 매체 또는 캠페인 이름뿐만 아니라 채널 이름별로 통합된 측정항목을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획득 섹션의 개요 및 채널 보고서에서 가장 일반적인 트래픽 소스의 규칙 기반 그룹인 기본 채널 그룹(예: 유료 검색, 직접)에 따라 구성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신속하게 각 트래픽 채널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
Google 애널리틱스는 다음 중 어느 시스템에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까?
A. 전자상거래 플랫폼
B.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C.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D. A와 B만 정답
E. A, B, C 모두 정답
<풀이>
측정 프로토콜(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086079?hl=ko)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조회수를 수집해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 위한 표준 규칙 집합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키오스크, POS 시스템 또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이 아닌 곳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 및 모바일 SDK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자동으로 조회수를 만들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지만, 다른 종류의 기기의 경우에는 광고주가 직접 데이터 수집 조회수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조회를 구성하는 방법과 구성한 조회수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사이트 또는 앱에서 사용자가 활동한 시간입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30분 이상 어떤 작업도 수행하지 않은 경우 이후에 발생한 모든 활동을 새로운 세션으로 간주합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났다가 30분 내에 다시 방문하면 해당 방문은 원래 세션의 일부로 기록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을 정의하는 방법(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731565?hl=ko)
사용자 한 명이 여러 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세션은 하루 동안 집중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며칠, 몇 주 또는 몇 개월에 걸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세션 하나가 완료되는 순간 새 세션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세션이 종료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입니다.
- 시간 기반 완료(날짜 변경 시 포함):
- 방문자 활동이 없을 경우 30분 후
- 자정
- 캠페인 변경: 어떤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다가 떠난 후 다른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경우
사이트 또는 앱에서 사용자가 활동한 시간입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30분 이상 어떤 작업도 수행하지 않은 경우 이후에 발생한 모든 활동을 새로운 세션으로 간주합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났다가 30분 내에 다시 방문하면 해당 방문은 원래 세션의 일부로 기록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추적을 설정할 때 속성의 첫 번째 보기는 마스터 보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터 보기에는 추적하는 사이트 또는 앱의 데이터에서 특정 영역을 제외 또는 포함시키는 필터가 없어야 합니다. 즉, 마스터 보기는 추적을 시작한 후의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는 속성 보기가 됩니다.
마스터 보기를 설정하지 않고 필터로 웹사이트의 특정 부분을 제외한 보기만 있으면 제외된 부분에 대한 데이터는 보유하지 못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귀하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를 추적하려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보기를 하나만 사용하고 있고, 미국에서 유입되는 트래픽만 포함하는 필터를 적용한 경우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유입된 트래픽에 대한 페이지뷰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필터링된 보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또는 앱의 모든 영역과 모든 사용자를 추적하는 보기 하나와 특정 목적에 맞게 일부 데이터를 제외하는 보기 하나, 즉 총 2개의 보기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이트에 대해 첫 번째로 설정하는 보기는 마스터 보기여야 합니다.
보기 및 이전 데이터
웹사이트에 대한 보기를 설정할 경우 추적 코드가 웹사이트에 설치되고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페이지가 로드되는 순간부터 데이터 추적이 시작됩니다. 기존 웹사이트에 대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기존의 보기가 있을 경우 나중에 보기를 추가하면 새 보기에는 기존 보기에서 제공되는 이전 데이터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2009년 6월에 필터링 없이 웹사이트에 대한 모든 트래픽을 수집하는 보기를 설정하고 2009년 9월에 웹사이트에서 /판매 디렉토리의 데이터만 수집하는 '판매' 보기를 추가로 설정한 경우, 판매 보기의 사용자가 2009년 7월의 보고서 정보를 가져오려고 하면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처음 보기에는 데이터가 존재하지만, 판매 보기에는 이 데이터가 복사되지 않습니다.
<문제>
사용자 ID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기기 및 다양한 세션에서 발생한 참여 데이터와 고유 ID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ID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무엇입니까?
A. 애널리틱스 추적에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해야함
B. 고유 ID를 직접 생성할 수 있어야 함
C. 사용자 ID 보고서를 위한 신규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어야 함
D. 모두 정답
<풀이>
User ID 설정(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123666)
User ID 기능을 설정하려면 먼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이 기능을 사용 설정하고 추적 코드에서 구현해야 합니다. 또한 User ID 보기를 만들고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User ID 데이터를 분석해야 합니다.
계정에서 User ID 설정 과정 찾기
User ID는 속성 수준에서 설정됩니다. 속성을 찾으려면 관리를 클릭한 다음 계정과 속성을 선택하세요. 속성 항목에서 추적 정보를 클릭한 다음 User ID를 클릭하세요.
User ID 정책 검토하기
설정 과정의 첫 번째 단계에서 User ID 정책을 읽고 이 정책에 동의하면 전환 버튼에서 설정을 선택하세요. 이 정책에 동의하면 계정에서 User ID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과정을 계속하려면 다음 단계를 클릭하세요.
추적 코드에서 User ID 구현하기
User ID 정책에 동의하여 User ID 기능을 사용 설정했으면 추적 코드에서 User ID를 구현해야 합니다. User ID를 사용하려면 자신만의 고유한 ID를 생성하고, 신규 사용자에게 ID를 할당하고 재방문하는 사용자에게 ID를 지속적으로 다시 할당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ID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데이터에 포함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개발자가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 관련 자료 섹션을 참조하세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모두에 대해 User ID를 사용할 수 있지만, 보고 보기에서 웹 데이터와 모바일 앱 데이터를 합칠 수는 없습니다. 웹 데이터는 웹 속성으로만 전송할 수 있고, 모바일 앱 데이터는 앱 속성으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클릭하여 세션 통합을 꺼짐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User ID 보고 보기 만들기
User ID 데이터는 전용 User ID 보기에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추적 코드에서 User ID를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하려면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User ID 보기를 만드세요.
User ID 속성 보기를 만들려면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보고서 보기 이름을 입력합니다. 특별 User ID 보기임을 기억할 수 있도록 이름에 'User ID'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 보기 만들기 방법에 대한 표준 과정에 따라 User ID 속성에서 언제든지 User ID 보기를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User ID 보기는 표준 보기로 전환할 수 없으며, 표준 보기는 User ID 보기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User ID가 적용된 속성에 추가된 새 보기만 User ID 보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문제>
다음 중 사용자 ID 기능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웹사이트 시나리오는 무엇입니까?
A.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고 모든 유형의 기기에서 로그인할 수 있음
B. 사용자가 하나의 세션 내에서 웹사이트와 여러 하위 도메인 사이를 이동할 수 있음
C.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하기 위해 타사 장바구니 도메인으로 이동해야 함
D. iFrame을 통해 다른 도메인에 표시되는 콘텐츠가 있음
<풀이>
User ID 기능 정보(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123662?hl=ko)
User ID 작동 원리: 개요
User ID는 하나 이상의 세션(및 이들 세션 내 모든 활동)을 Google 애널리틱스에 전송하는 고유한 영구 ID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er ID를 구현하려면 귀하의 고유한 ID를 생성하고, 재방문 사용자에게 ID를 재할당하며,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마다 이 ID를 포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자체 인증 시스템에서 생성한 고유 ID를 User ID 값으로 Google 애널리틱스에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 클릭, 페이지 또는 화면 탐색처럼 고유 ID가 할당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참여는 User ID를 통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전송 및 연결될 수 있습니다.
User ID가 있는 데이터와 없는 데이터의 비교
User ID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에서 순 사용자는 다른 기기 및 각 신규 세션에서 콘텐츠에 액세스할 때 집계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휴대전화에서 검색하고 3일 후 노트북에서 구매한 다음 1개월 후 태블릿에서 고객 서비스 요청을 한 경우(이러한 액션이 계정 로그인 상태에서 발생할 경우에도),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에서는 이것이 순 사용자 3명으로 집계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 및 기기 각각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지만 관계가 존재하는지 판단할 수는 없으며, 독립적인 데이터만 볼 수 있습니다.
User ID를 구현할 때 관련 액션 및 기기를 식별할 수 있고 외관상으로 독립적인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휴대전화에서 검색하고 노트북에서 구매한 후 태블릿에서 재참여하는 경우 서로 관련되지 않은 기기에서 관련 없는 액션 3개가 발생한 것처럼 보였지만, 이제는 서로 관련된 기기에서 관련된 액션 3개가 발생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분석을 위한 배경 정보로 활용하여 전체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와 그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션 통합: 세션 통합은 User ID가 할당되기 전에 수집한 조회수를 User ID와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User ID 설정입니다. 이 설정을 이용하면 User ID 할당을 발생시킨 액션으로 연결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션 통합은 설정 및 해제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이 설정에 따라 User ID와 연결되는 데이터가 달라집니다. 세션 통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문제>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두 세션이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발생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언제입니까?
A. 세션이 동일한 기기와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경우
B. 세션이 같은 날 발생하는 경우
C. 세션이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경우
D. 세션 간 발생 시간이 30분 미만인 경우
<풀이>
User ID 참조(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205850)
개요
사용자는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휴대전화의 브라우저, 네이티브 모바일 앱과 같은 다양한 기기의 프로그램을 통해 웹사이트 또는 앱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각 기기에 고유한 Client ID가 할당되며, 보고서에서는 고유한 각각의 Client ID를 순 사용자로 간주합니다. User ID는 여러 기기에 걸쳐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전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한 기기에서 발생한 마케팅 캠페인과의 상호작용을 다른 기기에서 발생한 전환과 연결하거나 여러 기기에서 순 사용자의 중복을 막아줍니다.
User ID 기능은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 userId 필드. 순 사용자를 나타내기 위해 안정적인 신원 확인 불가 I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기기에서 발생한 행동 및 전환 경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교차 기기 보고서
User ID가 userId 필드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조회와 함께 전송되면 보고서에 순 사용자 수가 더욱 정확하게 반영되며 새로운 교차 기기 보고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도움말에는 User ID를 구성하고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방법과 User ID 데이터를 처리하여 User ID가 적용된 보기에서 보고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상호작용입니다. 일반 조회 유형에는 페이지 추적 조회, 이벤트 추적 조회 및 전자상거래
조회가 포함됩니다.
추적 코드가 사용자의 동작(예: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화면을 로드함)에 의해 실행될 때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활동을 기록합니다. 각 상호작용은
조회로 패키징되어 Google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조회
유형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조회수를 수집해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 위한 표준 규칙 집합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키오스크, POS 시스템
또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이 아닌 곳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 및 모바일 SDK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자동으로 조회수를 만들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지만, 다른 종류의 기기의 경우에는 광고주가 직접 데이터 수집 조회수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조회를 구성하는 방법과 구성한 조회수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