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내려받는 여러가지 도구가 있지만, 공부 삼아 만들어 봤습니다. 


우선 엑셀 VBA로 Google Analytics API를 이용하기 위해 Tim Hall의 라이러리를 이용했습니다.(https://github.com/VBA-tools/VBA-Web/wiki/Google-APIs)

역시 세상은 넓고 능력자는 도처에 있네요. 제가 한 건 API 파라메터 설정과 응답 결과를 엑셀에 뿌려주는 정도입니다. (한 가지 더 oauth 인증 절차를 수정하여 구글 계정 로그인 횟수를 줄였습니다.)


그리고 Google Docs를 이용한다면 Google Analytics Spreadsheet Add-on을 추천합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solutions/google-analytics-spreadsheet-add-on) 그 외도 무료/상용 툴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법입니다. 


첨부한 엑셀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가져올 보고서를 설정하는 시트가 있습니다.


필수 입력 항목은 Report Name, Sheet Name, View ID, Start Date, End Date입니다.

Last N Days가 0보다 크면 Start Date와 End Date에 입력한 값은 무시되고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Start Date와 End Date가 설정됩니다.



Account ID, Property ID, View ID는 Dialog Box 메뉴에서 Accounts/Properties/Views 버튼을 누르면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보고서를 가져올 계정/속성/보기의 I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도 마찬가지로 Dialog Box 메뉴에서 Dimensions/Metrics 버튼을 누르면 가져올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ustom Dimensions/Metrics는 Custom Dimensions/Metrics 버튼을 누르면 목록을 보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세그먼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대한 정의가 끝나면 Run reports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만약, 현재 보고서만 갱신할 경우에는 Refresh re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뭐. 별다른 기능은 없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와 업무 환경을 통합하는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보다 정형화된 보고서를 보관한다면 애널리틱스와 Access를 조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상용 툴에 비하면 보잘 것 없지만, 단순 반복 작업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합니다.


아직 테스트가 충분하지 않아 예기치 않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재미 삼아 보세요. VBA를 다룰 줄 안다면 입 맛에 맞게 수정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Report.xlsm


Posted by 값진인생
,